데이터베이스
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소를 의미한다.
제대로 저장을 해두면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가 없다. 잘만 저장해주면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을 선별적으로 자유롭게 뽑아 쓸 수 있다.
안정성도 뛰어나고 보안성도 뛰어나다. 아무리 많이 써도 데이터가 쪽나거나 하드웨어 장치가 망가지는 경우는 매우 적다. 이 툴을 기업체에서 사용하겠다고 하면 가격이 만만치 않다. 서버 하나에 3000~5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하다.
자주 활용되는 데이터베이스는?
oracle, mySQL(아직은 무료) = 마리아디비(무료, mySQL과 거의 유사) 가 많이 활요된다.
유료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안정성에서는 oracle DB가 더 안정적이다.
개발에 입문한 사람들을 위해서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DB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시에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.
데이터베이스는 퍼포먼스를 많이 잡아먹는다. 그래서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가벼운 용량으로 익혀야 할 기능은 모두 제공해주고 있는 익스프레스 버전이 있다.
한글 윈도우 계정으로 설치를 하면 오류가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하면 안 된다. 지정 폴더 등도 한글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
IP와 Port의 의미는?
IP-컴퓨터 찾는 주소
Port 서비스를 찾는 순서
오라클 계정 만들고 비밀번호 부여하기
SCOTT이라는 계정에 TIGER라는 비밀번호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계정을 만들고 있다.
패스워드의 경우 대소문자 구분이 중요하니 신경써서 입력할 필요가 있다.
GRANT CONNECT,RESOURCE,UNLIMITED TABLESPACE TO SCOTT IDENTIFIED BY TIGER;
오라클 접속
C:\workspace\db> sqlplus SCOTT/TIGER
또는
C:\workspace\db> sqlplus
입력후
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입력
사용자명 입력: SCOTT
암호입력: TIGER
댓글